소식

활동국제 플라스틱 오염 종식을 위한 협력 강화: 제4차 정부간협상위원회(INC-4) 참여

2024-05-21
조회수 111

국제 플라스틱 오염 종식을 위한 협력 강화: 제4차 정부간협상위원회(INC-4) 참여


지난 4월 23일~29일 캐나다 오타와에서 ‘제4차 정부간협상위원회(INC-4)’가 열렸습니다. 노동환경건강연구소는 UN 환경계획에서 인증받은 민간단체입니다. 김원 화학물질센터 실장과 김보연 국제협력팀장은 국내외 단체들과 함께 ‘제4차 정부간협상위원회’에 참여했습니다.

 

UN은 2021년 지구를 위협하는 상호 연관된 세 가지 위기, 즉 기후위기, 생물 다양성 감소, 그리고 유해물질에 의한 오염을 선언했습니다. 이에 제5차 유엔 환경 총회(UNEA-5/2)에서는 이러한 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다자간 행동을 강화하기로 하였고, 그 중 하나로 '플라스틱 오염을 종식하기 위한 구속력있는 국제 협약'을 위한 정부간 협상 위원회(INC)를 개최하는 결의안이 채택되었습니다.

 

회의 내내 유해물질추방국제네트워크 (IPEN), 플라스틱추방연대 (BFFP), 플라스틱 오염 연합(Plastic Coalition) 등 국제 단체들과 연대하며 소통하여 각국의 정부 대표단과 UN Major Group들과 활발히 의견을 교환하였으며, 또한 한국에서 참여한 6명의 다른 연구자, 활동가들과 함께 한국의 외교부, 환경부, 부산시, 그리고 산업계의 대표단을 만나 플라스틱의 유해성과 오염 종식을 위한 각자의 입장과 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나아가 11월 부산에서 열리는 ‘제5차 정부간협상위원회(INC-5)’에서 국제 플라스틱 협약의 성안과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시민 단체와의 후속 모임을 약속하고 돌아왔습니다.

 

일부 주제에 대한 회기간 작업이 이루어지기로 결정되는 등 기존 회기에 비해서는 많은 진전과 시민 사회의 참여가 있었으나, 산유국과 개발도상국 등 각국의 입장 차이와 의견의 차이를 좁히지 못하는 등 많은 과제가 남아있지만, 연구소는 지속적으로 정부와 산업계, 그리고 국내외 시민단체의 교류를 이끌어나가며 부산에서 실질적이고 의미있는 국제 플라스틱 협약을 성안시키기 위하여 노력할 것입니다.



[카드뉴스] 국제 플라스틱 협약 4차 회의장에서 벌어진 일 #1

[카드뉴스] 국제 플라스틱 협약 4차 회의장에서 벌어진 일 #2

[카드뉴스] 국제 플라스틱 협약 4차 회의장에서 벌어진 일 #3

*POPLite와 보도자료 전문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