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

활동오픈데이터 액션라운지 참여후기

2023-10-30
조회수 754

[오픈데이터 액션 라운지]

“데이터가 공개 되면 그 데이터들을 바탕으로 더 좋은 세상을 만들어 나갈 수 있습니다” (Tim Berners-Lee)

  • 일시 : 2023.10.27(금) pm 5:00-8:00
  • 장소 : W-Garden (월드컵북로5길 13, 옥상_홍대입구역)

2023년 10월 27일 오후 정보공개센터가 자리잡고 있는 한국여성재단건물 옥상에서 오픈데이터 액션 라운지가 진행되었습니다.

사람의 손이 없으면 한 줄도 완성하기 어려운 데이터 활동, 다양한 손길들을 소개하기 위해 열 명의 발표자가 각자 자신의 활동을 발표했습니다. 

노동환경건강연구소의 김원실장님은 ‘시민바이오모니터링의 비전과 도전’을 소개했습니다. 

노동환경건강연구소는 산업환경의 유해물질에서 시작하여 일반 시민에게까지 영향을 미치는 유해물질에 대한 연구를 해오고 있다고 합니다.  어린이를 포함한 가족을 중심으로 전국 3개 지역(서울, 남원, 여수), 30가구를 대상으로 3년 동안 바이오모니터링을 해온 사례를 소개했습니다. 

총 52종 유해물질 중 48종이 검출되었는데, 플라스틱에 사용되는 프탈레이트 대사산물 6종, 프라이팬 코팅/방수 코팅에 들어가는 과불화화합물, 환경성 페놀 등은 우리 몸에서 골고루 검출되었다고 합니다. 환경호르몬에 너무 많이 노출되어 중독되어 있는 현대인들에게 관리가 필요하다는 이야기를 하며 마무리하셨는데요.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니, 참가자들도 더욱 확실히 환경호르몬의 위험성과 심각성을 느끼게 되었는데요. 각자의 생활 습관을 되돌아보며 건강을 위해 어떻게 습관을 개선할지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발표자들은 각자 긴장한 모습으로 앞 순서 발표자들의 발표를 듣기도 했는데요. 참가자들은 다양한 사례를 들으며, 데이터 활동 소개를 받으며 단체들을 응원하는 마음으로 박수를 크게 치기도 했습니다. 발표가 마무리되자, 협동의 의미로(?) 각자 마신 컵을 스스로 설거지하기도 하였고, 잔을 들고 자리를 옮겨다니며 인사를 나누고, 명함을 나누기도 했습니다. 외국 영화의 한 장면처럼 훈훈한 파티였습니다. 제법 쌀쌀해진 날씨에도 참가자들은 핫팩과 담요를 두르며 악수를 나누어 서로의 온기와 따뜻한 마음을 공유했습니다.    

by 서민영 행사참여자 글에서 발췌



오픈데이터 액션라운지 참여후기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