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서비스 준비중입니다.
 
 
홈 > 연구분야 > 노동안전보건교육센터  
 
 
 
교육센터는 2006년부터 연구소 연구결과와 현장 활동 경험을 노동자와 공유하는 기획교육을 시작했습니다. 기획교육은 1996년부터 축적된 연구소의 분야별 연구 성과와 연구원의 풍부한 현장 활동 경험을 바탕으로 노동자 건강권 확보에 개입하는 이론과 방법론을 집대성하는 장이기도 합니다. 매년 3백여 명의 안전보건 활동가가 기획교육에 참여해 양질의 안전보건 정보는 물론 동지애라는 보이지 않는 교류도 나누고 있습니다.
 
 
 
교육센터는 2004년 5월 노동안전보건운동의 ‘오마이뉴스’를 지향하며 현장의 생생한 이야기가 교류되는 홈페이지를 열었습니다. 2009년 새로운 모습으로 바뀐 교육센터 홈페이지는 매일 스크랩되는 안전보건 소식을 기본으로 연구소 내외부의 각종 안전보건 자료를 제공합니다. 특히 지역과 공간 차이를 넘어서는 안전보건활동가의 온라인 소통 공간을 지향합니다.

2006년 4월부터 주요 노동안전보건 소식을 묶어 전하는 뉴스레터 메일링 서비스도 시작했습니다. ‘원진교육센터 편지’로 시작한 뉴스레터는 현재『일과건강』이라는 제호로 계속 발행하고 있습니다. 노동안전보건활동가, 전문가, 노동조합 활동가 등 7백여 명에게 매주 새로운 안전보건소식을 전하는 온라인 편지입니다.

교육센터 메일링 신청하기 : 클릭하면 교육센터 홈페이지에서 메일링을 신청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교육센터 홈페이지 ‘일과건강’
바로가기 : 클릭하면 교육센터 홈페이지 첫 화면이 나옵니다.
 
 
 
교육센터는 노동환경건강연구소 연구사업 결합은 물론 독자 연구사업도 수행합니다. 2003년에 진행한 ‘학습지 노동자 건강실태 조사사업’은 학습지 노동자의 노동자성 인정과 산재보험 적용으로 이들의 건강권을 보호해야 한다는 결과를 내 사회에 알렸습니다. 2005년의 ‘사고조사 방법론 개발’은 장치산업 노동자와 함께 재해발생에 대응하는 노동자의 사고조사 방법을 개발했으며 이후 많은 노동조합과 공유하는 성과가 있었습니다. 2006년의 ‘성수동 유해물질 실태조사 사업’ 2007년 ‘의료급여 관리사 노동실태 연구’ 2008년 ‘철도 안전법 개정을 위한 전동차 1인 승무 및 역사무인화 연구’ 2009년 ‘철도 구조조정 연구’ 등 활발한 연구사업을 진행합니다.
 
 
교육센터의 중요한 활동 중 하나는 노동안전은 물론 진보하는 사회를 위한 활발한 연대사업 입니다. 연대사업은 외부 연대에 결합하는 것과 교육센터가 주도하는 연대활동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산재보험 개혁 공동대책위원회, 근골격계 직업병 인정기준 개악안 폐기와 산재보험 공공성 강화를 위한 공동대책위, 하이텍알씨디코리아 집단 정신질환 투쟁 공동대책위원회, 궤도네트워크, 삼성반도체 집단 백혈병 진상규명 및 노동기본권 확보를 위한 대책위원회 등에 참여했습니다.

교육센터가 주도한 연대활동도 있습니다. 4․28 세계산재사망노동자 추모제 의미를 알려 2005년에 첫 추모제가 열리는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2008년의 서서일하는 서비스여성노동자에게 의자캠페인에는 교육센터는 물론 노동환경연구소 근골격계질환센터도 결합해 캠페인 내용 생산을 주도했습니다. 2009년에는 석면이 건설노동자에게 중요한 문제임을 알리는 전국건설노동조합연맹의 석면캠페인에 적극 결합해 내용생산은 물론 선전물 제작까지 캠페인 전반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습니다. 앞으로도 연대가 필요한 곳이라면 늘 교육센터가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