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서비스 준비중입니다.
 
 
홈 > 연구분야 > 직업병·산업의학  
 
3명의 산업의학전문의가 노동자들의 직업병 및 직업성 질환을 찾아내고 치료하는 활동을 합니다. 특히 산업이나 업종별 특수성을 가진 노동자들의 건강장애 요인을 찾고 분석하고 대책을 만드는 연구사업을 진행합니다. 대표적으로 직무스트레스 연구나 교대제 건강영향 연구, 안전과 보건관리 시스템 등이 그것입니다.
 
3인의 산업의학과 전문의
  노동자 건강 상담
직업병진단 및 치료
직업병 역학조사
진폐증의 진단 및 치료
과로 및 직무 스트레스 연구
안전보건 연구과제 수행
 
녹색병원 산업의학과 외래 방문
(평일-08:30~17:30, 토요일-08:30~12:30)
또는 연구소 산업의학실 방문 또는 전화(02-490-2090)
 
 
근골격계
뇌심혈관계
스트레스 및 정신과
피부 및 호흡기계
기타
산업의학실은 역학조사사업과 특수건강검진을 수행합니다. 일하는 노동자는 유기용제 중독, 중금속 중독, 근골격계질환 등 병에 걸릴 수 있는 원인이 매우 많습니다. 그런데도 우리나라에서 특수건강검진으로 발견되는 직업병은 대부분 진폐와 소음성 난청입니다. 이런 문제는 직업병 환자 스스로가 병원을 찾거나 상황이 심각해져서야 역학조사를 실시해 드러납니다.

사업장내에 직업병이 다수 발생되거나 새로운 직업병이 발생하거나 발생이 의심스러울 때 노동환경건강연구소에 의뢰를 하면 각 분야 전문가로 연구팀을 구성하여 역학조사 및 의뢰된 연구를 진행합니다. 연구와 조사를 통해 직업병 원인을 규명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들을 제시합니다.

노동환경건강연구소 산업의학실은 상황 진단에 멈추지 않고 앞으로 발생할 문제를 예측하고 대응하는 역학조사 및 연구 사업에 초점을 맞춥니다.

특수건강검진에서는 첫 번째, 천식과 피부질환 등의 건강영향 평가를 잘 하고 두 번째, 그 업무에 종사하는 전체 집단의 검진결과를 다른 집단과 비교 또는 해마다의 변화를 관찰하여 본질적인 문제를 찾아내는 작업이 가능하며 세 번째, 철저한 사후관리를 도모합니다.